경인한일관계총서
제1부: 바다를 건넌 사람들
일본인의 기원연구와 한국인 _ 세키네 히데유키
Ⅰ. 머리말 ‣ 3
Ⅱ. 제국주의와 한일 계통론 ‣ 4
Ⅲ. 패전 후의 기원연구와 탈 한일 계통론 ‣ 11
Ⅳ. 한일 계통연구의 가능성과 한계 ‣ 24
Ⅵ. 맺음말 ‣ 30
신찬성씨록(新撰姓氏錄)과 고대 일본의 도래인 _ 송완범
Ⅰ. 신찬성씨록이란? ‣ 37
Ⅱ. 도래인, 귀화인, 유민 ‣ 38
Ⅲ. 율령국가 ‣ 40
Ⅳ. 나라시대의 도래인 ‣ 46
Ⅴ. 헤이안시대 ‣ 51
Ⅵ. 신찬성씨록과 도래인 ‣ 60
조선통신사를 통해 본 필담창화(筆談唱和)의 문학세계 _ 허경진
Ⅰ. 창수가 중요하게 된 계기 ‣ 63
Ⅱ. 접반사와 통신사의 수행 문인 선발 ‣ 65
Ⅲ. 조일 양국의 다양한 계층이 창수에 참여해 ‣ 67
Ⅳ. 다작(多作)과 속작(速作), 대작(代作) ‣ 71
Ⅴ. 독서물과 상업 목적의 필담창수집 간행 ‣ 72
Ⅵ. 선린외교(善隣外交) ‣ 73
아버지 辛基秀와 나 _ 辛理華
Ⅰ. 역사 다큐멘터리 영화 ‘에도시대의 조선통신사’ (1979년/16mm/48분) ‣77
Ⅱ. 되살아난 회화자료 - 묻혀 있던 역사로부터의 진실 ‣ 83
Ⅲ. 아버지의 숙제 ‣ 87
나의 한일고대사 – 유적답사 _ 홍성화
Ⅰ. 무덤을 찾아서 ‣ 93
Ⅱ. 광개토왕비를 찾아서 ‣ 102
Ⅲ. 일본의 사서와 칠지도(七支刀)에 감춰진 비밀 ‣ 106
Ⅳ. 고대 한일관계에 대한 인식 ‣ 116
Ⅴ. 도왜인(渡倭人)과 한일관계 ‣ 124
Ⅵ. 한일관계를 보는 올바른 시각 ‣ 128
제2부: 갈등을 넘어 동행으로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와 김옥균(金玉均) _ 김민규
Ⅰ. 프롤로그 ‣ 133
Ⅱ. 후쿠자와 유키치의 조선인식 ‣ 134
Ⅲ. 후쿠자와 유키치, 김옥균, 갑신정변 ‣ 137
Ⅳ. 탈아론(脫亞論) ‣ 140
Ⅴ. 에필로그 ‣ 143
이토히로부미[伊藤博文]와 안중근 _ 방광석
Ⅰ. 머리말 ‣ 147
Ⅱ. 근대 일본의 건설자 이토 히로부미 ‣ 148
Ⅲ. 한국 침략과 이토 히로부미 ‣ 153
Ⅳ. 안중근의 국권회복운동 ‣ 157
Ⅴ. 안중근의 이토 히로부미 사살 ‣ 161
Ⅵ. ‘안중근의거’와 한국 강제병합 ‣ 165
일제의 문화재 수탈과 수난 - 조선총독부 박물관과 관련하여 _ 김인덕
Ⅰ. 문화재 수난 보기 ‣ 169
Ⅱ. 문화재란 무엇인가? ‣ 170
Ⅲ. 역사 속의 조선총독부박물관 ‣ 172
Ⅳ. 일제강점기 문화재 수난 ‣ 178
Ⅴ. 간송 전형필(1906~1962) ‣ 180
Ⅵ. 해방 직후와 한국전쟁기의 문화재 수난 ‣ 182
아리랑, 일본에서 유행하다 - 음반을 통해본 일본 아리랑의 역사 - _진용선
Ⅰ. 1945년 이전의 SP음반과 아리랑 ‣ 185
Ⅱ. 1945년 이후의 SP음반과 아리랑 ‣ 190
Ⅲ. 1960년대 이후의 EP・LP 음반과 아리랑 ‣ 194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의 우경화와 시민사회의 변화 _ 임병걸
Ⅰ. 아베 내각의 거침없는 우경화 행보 ‣ 201
Ⅱ. 끝나지 않는 비극, 후쿠시마 대재앙 ‣ 205
Ⅲ. 분노한 시민, 되살아가는 시민운동 ‣ 207
Ⅳ. 깨어있는 시민들의 저항운동은 아베 독주를 막는 강력한 대항세력 ‣ 214
제3부: 상호인식과 교류
젠더의 시점에서 본 혐한주의와 그 역사적 배경 _ 宋連玉
Ⅰ. 들어가며 ‣ 225
Ⅱ. 헤이트 스피치(증오 발언)가 일어난 사회적인 배경 ‣ 225
Ⅲ. 헤이트 크라임(증오 범죄)과 그에 대항하는 일본 시민들 ‣ 227
Ⅳ. 젠더 시점에서 본 혐한주의와 식민지주의 ‣ 229
Ⅴ. 식민지기 조선에 있어서의 젠더 표상 ‣ 232
Ⅵ. 마치며 ‣ 251
조선전기 한일관계 - 본격적인 한일 경제 교류의 시작 - _ 아라키 가즈노리
Ⅰ. 머리말 ‣ 257
Ⅱ. 소목의 유통로 ‣ 257
Ⅲ. 면포의 무역 ‣ 261
Ⅳ. 금・은・동 무역 ‣ 263
Ⅴ. 맺음말 ‣ 269
오타쿠문화를 통해 본 한일문화교류 _ 김효진
Ⅰ. 들어가며 ‣ 271
Ⅱ. 한국의 오타쿠문화 수용:
일본 대중문화 해금에 따른 팬덤의 변화를 중심으로 ‣ 273
Ⅲ. 한국형 오타쿠인 ‘오덕후’의 탄생: 2000년대 중반 ‣ 277
Ⅳ. 2010년대 이후의 변화: 한본어의 인기와 빈발하는 우익콘텐츠논란 ‣ 280
Ⅴ. 나가며 ‣ 285
한일 언어 행동 문화비교론 :
한일의 차이를 넘어선 아름다운 동행 _ 겐코히로아키
Ⅰ. 들어가며 ‣ 289
Ⅱ. 1998년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이후의 한일교류 ‣ 291
Ⅲ. 한일 언어 행동 문화 비교 ‣ 295
Ⅳ. 아이들, 그리고 미래로 ‣ 304
Ⅴ. 마치며 ‣ 306
한일 양국의 언어문화에서 보는 일본어 교육 _ 나가하라 나리카츠
Ⅰ. 머리말 ‣ 317
Ⅱ. 시간적인 개념 차이에서 본 두 언어 비교 ‣ 319
근대문학을 통해 본 한국인과 일본인의 정서 _ 하야시 요코
Ⅰ. 서론 ‣ 343
Ⅱ. 일본 근대단가와 한국 근대민요시 ‣ 344
Ⅲ. 이시카와 다쿠보쿠와 김소월 ‣ 346
Ⅳ. 정서, 감정이란? ‣ 349
Ⅴ. 결론 ‣ 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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