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한일관계총서
저 자: 김정선
출판일: 2022년 8월 29일
목 차
책을 펴내면서
서론
제1부 일본 근대미술 형성과 他者像
1장 ‘타자’로서 조선상의 출현
2장 유아사 이치로(湯浅一郎)의 조선 연작
1. 1913년 일본 서양화단의 동향
2. 조선 풍광의 발견
3장 츠치다 바쿠센(土田麦僊)의 〈평상〉
1. 〈평상〉의 제작 과정
2. 淸楚古雅의 미
3. 바쿠센과 帝展
4장 후지시마 다케지(藤島武二)의 조선체험과 장식화의 실현
1. 후지시마와 장식화
2. 「조선관광소감」에 보이는 언설: 일본의 과거로서 조선
3. 새로운 ‘장식화’의 탄생
5장 타자 표상에서 일본적 유화로 : 후지시마 다케지의 〈꽃바구니〉를 축으로
1. ‘머리에 물건을 얹은 여성상’의 계보
2. 동서양의 절충
3. 조선연작과 일본적 유화
4. 또 다른 언설, 〈獻花(金剛幻想)〉
제2부 표상의 공공성: 일본 근대벽화의 전개와 조선
1장 일본 근대 벽화의 흐름
1. 1900~1910년대 벽화
2. 도쿄 중앙정차장 벽화
3. 1920~1930년대 벽화
2장 조선호텔 벽화: 근대 ‘명소’의 탄생
1. 벽화 개요
2. 朝鮮趣味와 명소의 탄생
3. 주제 선정과 철도사업
4. 환구단에서 조선호텔로
3장 성덕기념회화관 벽화 〈일한합방〉: 사실에서 성덕으로
1. 성덕기념회화관 조성 과정
2. 〈일한합방〉 제작 과정
3. 성덕의 시각화: 숭례문과 남산
4장 조선총독부 벽화
1. 주제선정과 內鮮一體
2. 일본 근대 벽화의 전개와 조선총독부 벽화
3. 도안가 와다산조(和田三造)
결론: 타자에서 자기 표상으로
부록
1. 조선방문 일본인 화가 목록
2. 조선방문 일본인 화가 약력
3. 일본인 화가의 조선 기행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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