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공지사항

한일관계사학회 제14대 김동명 회장의 인사 말씀

존경하는 한일관계사학회 회원 여러분께

 

격동의 2016년 한 해가 저물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 그간 편안하시리라 믿습니다. 이번에 학회 제14대 회장으로 선출된 국민대학교의 김동명입니다. 학회장을 맡기에 여러모로 부족하다는 것을 스스로 잘 알고 있지만, 그 동안 오랜 학회 활동을 통해서 학문적으로뿐만 아니라 인간적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아왔기에 막중한 회장직을 감히 맡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회원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은혜와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내년부터 2년간 회장으로서 빛나는 학회의 전통에 충실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어서 학회를 운영할까 하오니 앞으로고 많은 격려와 참여를 부탁올립니다.

 

첫째, 월례연구회를 차질없이 이어나가겠습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학회는 1992년 창립 이래 170회에 걸친 월례연구회를 개최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월례연구회가 학문적인 토론의 장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수2 지1 운동」을 제안합니다. 월례회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회원 여러분의 참여가 절실합니다. 한 학기에 수도권에 계시는 분들은 2회 이상, 지방에 계시는 분들은 1번 이상 꼭 참석해주실 것을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둘째, 학술대회를 연 2회 이상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학회의 훌륭한 성과를 널리 알리기 위해 국내 또는 국제학술회의를 기획해서 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지방에서도 적극 개최해서 답사도 겸해 회원 간의 친목과 토론의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수준 높은 학회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지는 학회의 얼굴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공정하고 철저히 심사해서 정시에 발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도 월례연구회와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넷째로, 신진 학자들이 활발히 참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학회의 미래를 위해서 더 많은 신진 학자들이 학회에 들어와 선배 학자들과 자유로운 토론과 논쟁을 통해 서로 학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신진 학자들의 참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로, 즐거운 학회 모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회는 학문 공동체로서 심오한 학술 토론과 함께 친목의 장으로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존중하고 아껴주는 가운데 소중한 인간적인 만남을 가질 수 있는 화목한 학회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이상과 같은 학회 활동을 원활히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이 절실합니다. 부족하지만 열심히 노력하겠사오니 앞으로도 뜨거운 성원과 격려를 계속 보내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리며 회장 취임 인사에 대하려 합니다. 남은 한 해 잘 마무리하시고 새해에 건강한 모습으로 학회에서 뵙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16년 12월 12일

한일관계사학회 제14대 회장 김동명 올림

목록